9
Jul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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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시장] 동유럽 시장 기회 및 시장 동향

동유럽 시장의 현재 동향과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소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최근 몇 주 동안, 여러 회사들이 동유럽 진출을 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현 상황에서 대부분의 산업들을 위한 전략적인 이슈이며, 여러분 중 많은 사람들이 실질적인 혜택, 주요 품목, 동유럽 국가들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주요 업종에 대한 전망과 지역 특징 등을 소개합니다.

 

기회 및 시장 동향

  • 폴란드: 2026년 착공한 폴란드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폴란드 기후장관은 폴란드가 1.0~1.5기가 와트 규모의 첫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2026년에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 시설은 2033년까지 가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란드 정부는 현재 에너지 생산의 거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석탄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추진했습니다
  • 현재 계획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약 60%까지 감소하는 것입니다. 폴란드 정부는 2040년까지 6개의 핵 블록을 가동할 계획이며 2043년까지 원자력 용량은 6~9기가와트에 도달하며, 국가 발전량의 10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https://notesfrompoland.com/2020/06/16/construction-of-polands-first-nuclear-power-plant-to-begin-in-2026/

 

 

  • 폴란드: 구글이 새로운 데이터 센터에 2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입니다구글은 폴란드에 새로운 데이터센터 개설을 위해 최대 20억 달러를 투자해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처리할 계획입니다.위 프로젝트는 2021년 초에 시작됩니다. 구글의 바르샤바 투자는 폴란드 인프라에 있어 가장 큰 투자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데이터 센터는 미국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 처리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지난 5월 폴란드 내에 자체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기 위한 10억 달러의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구글 클라우드는 전 세계 23개 지역, 유럽 내 6개 지역에 진출해 있습니다
  • https://www.presse-citron.net/google-va-investir-2-milliards-de-dollars-dans-un-nouveau-data-center-en-europe/

 

 

 

  • 폴란드: 소매 브랜드 시장의 성공
    소매 브랜드의 인기는 유럽 전역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PLMA International Private Label Yearbook 최신호에 따르면, 현재 소매 브랜드 점유율이 거의 모든 유럽 시장에서 30%를 넘었습니다.동유럽 시장 내, 2019년 소매 브랜드 점유율이 오스트리아에서는 40%를 넘었고 폴란드,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에서는 30% 이상을 유지했습니다. 폴란드에서 2018년 소매 브랜드 매출은 306억 PLN(68억5000만 유로)으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이는 폴란드 내 소비재 매출의 20.1%에 해당합니다.
  • https://www.plmainternational.com/industry-news/private-label-today

 

 

 

  • 체코:전기차 판매량 5배 증가
    첫 3개월 동안 체코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132대에서 741대로 증가했습니다. PwC가 분석한 결과 자국 모델 슈코다 씨티고e iV가 체코 시장을 움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 덕분에 체코에서는 배터리 구동 전기차가 판매 차량 점유율 1.5%를 차지해 미국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 https://www.czechtradeoffices.com/en/lt/news/pwc_-electric-car-sales-in-cr-increased-fivefold

 

 

 

 

 

  • 루마니아: 루마니아의 음식은 EU 평균보다 34% 저렴
    지난 주말에 발표된 Eurostat 데이터에 따르면 루마니아는 유럽연합에서 음식 및 비알코올 음료의 가격이 34%로 가장 낮다고 합니다.EU에서 식품 가격이 두 번째로 낮은 나라는 폴란드(평균보다 30%)입니다. 반면, 식료품 가격이 가장 높은 곳은 덴마크(EU 평균보다 29%), 오스트리아, 룩셈부르크(EU 평균보다 24%) 등이었습니다. 루마니아에서 EU 평균에 비해 가장 낮은 가격의 제품은 호레카 부분(EU 평균의 54%)이였습니다.
  • https://www.romania-insider.com/food-price-ro-june-2020

 

 

 

 

  • 헝가리 : 유럽위원회로부터  145만유로 보조금 받음
    유럽 위원회는 코로나바이러스 발생과 관련하여 헝가리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5천만 달러(약 1억 4천만 유로) 헝가리 원조 계획을 승인했습니다.위원회 내 경쟁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마그레테 베스타거 부사장은 “이 같은 1억4000만 유로는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가 특히 피해를 입은 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의 경제적 영향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기업들이 필수적인 투자를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 이외에도 유럽위원회는 헝가리의 홍수 보호 및 물 관리를 위해 추가 예산을 헝가리에 할당했습니다. 티사 계곡의 홍수 방지에는 4천9백만 유로, 지속 가능한 물 관리 개발에는 9천6백만 유로가 사용될 예정입니다.
  •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0_629
  •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0_462

 

 

 

 

 

 

 

현장 피드백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기업들이 공급망의 일부를 유럽으로 이전하려는 경향을 가속화시켰습니다.

우리는 몇 달 동안, 우리는 아시아로부터의 공급의 대안으로 동유럽에서의 생산 프로젝트의 소싱이나 수출에 대한 요청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 결정됩니다

  • 제공 시간 단축 및 부피 측면에서 유연성 향상
  • 보다 근거리에서 공급업체 제어
  • 아시아지역의 비싼 비용보다 더 합리적인 가격에 통제 가능
  • 관리 및 문화 간 차이에 대한 더 나은 이해
  • 유럽 제품 표시

동유럽 시장은 생산과 공급망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는 주요 이점으로부터 이익을 얻으며 동시에 서유럽 국가들보다 더 경쟁력이 있습니다. 원자재에 대한 아시아 의존도가 여전히 강하더라도 동유럽 국가들은 중국과 중요한 연계(직통철도 연결)를 구축했고, 기계 설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당한 금액의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동유럽의 시장은 최근 몇 년간 탈산업화가 거의 되지 않았고 여전히 많은 사업 노하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기계화 용접, 기계 가공, 기계 작동자, 플라스틱 주입, 현장 운영자, 전기 기술자, 목공, 직물 작업, IT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고급 엔지니어들도 있습니다.

이들 시장의 산업은 자동차, 항공, 전자, 화학/플라스틱, 제약, ICT, 목재 및 금속 작업, 섬유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매우 다양합니다.

 

 

동유럽 국가들이 여전히 상당한 경영 후속 조치를 요구한다고 해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같은 나라들은 자치권을 얻었고 다양한 산업에서 높은 수준의 경영자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각국 정부는 수년 동안 FDI(세금 면제, 투자 지원, 부동산 혜택 등)에 대한 인센티브를 실시하여 많은 국제 투자자를 유치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폭스바겐, PSA, 프랫 앤 휘트니, ABB, 오렌지, 쉘, 다논, 네슬레, 일렉트로룩스, 보쉬, 미슐랭,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폴란드 경제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는 중국에서 공급망 이전을 통해 연간 83억 달러 이상의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향후 유럽의 경제 생산 모델의 핵심이 될 동유럽을 타겟팅하고 있는 지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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